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HE LEGEND] 거장의 70년과 불멸의 걸작들_앤드류 로이드 웨버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10:36

    >


    >



    롱런은 분명 이유가 있다. 특히 관객들의 눈높이가 높고 변화가 빠른 공연계라면 더욱 그렇다. <장면 플레이 빌딩>5월호에는 이처럼 10년 이상의 불변의 사랑을 받는 작품을 모아 보았다. 대한민국 라이선스 공연 10주년을 맞은 뮤지컬<노트르담 드 파리>, 창작 뮤지컬에서 유례없는 기록을 세우고 있는<세탁물>, 그리고 4대 뮤지컬을 탄생시킨 뮤지컬계의 거장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작품이 그 주인공. 전설적인 무대의 "이유가 있는" 롱런 방법을 만 본인께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20일 8년 뮤지컬 짤막한 가요의 살아 있는 전설의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탄생 70주년을 맞은 나이이다. 그의 이름, 그의 작품을 제외하고는 현대 뮤지컬을 논할 수 없을 만큼 그는 뮤지컬사에 큰 의미를 지닌 인물. 앤드루 로이드 웨버가 남긴 예술적 유산과 많은 기록들을 짚어본다.editor 정하영


    >


    앤드루 로이드 웨버, 그가 누구인가?뮤지컬 팬이 아니라도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오페라의 유령>, <캣츠>,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등 뮤지컬 명작의 성악이 모두 홀로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손에서 탄생했다. 영국 출신의 뮤지컬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인 그는 세계적인 뮤지컬 대중화를 이끈 장본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쥬무콧 그의 손을 거쳐서 수립된 뮤지컬, 가곡집. 등은 20개 이상인 현재도 세계 각지에서 매일 그의 작품이 공연되고 있다. 7번 토니상과 3번의 그래미상 7번의 올리비에상, 14번의 아이버 노벨 상, 오스카와 골든 글로브 상 등 그의 수상 경력도 매우 아름답다. 그는 이런 업적으로 영국 왕삼으로부터 기사 작위와 종신 작위를 수여받기도 했다. 런던에는 그가 소유한 극장에서만 총 7개인 그가 운영 중인 Really Useful Group은 현재 런던의 가장 큰 공연 제작사 중 하봉잉. 한국에서도 웨버의 작품이 잇달아 대히트를 쳤고 공연을 보지 못한 대중들도 미디어를 통해 그의 대표곡인 The Phantom Of The Opera, Think Of Me, Memory, Gethsemane 등을 접하게 됐다. 뮤지컬 음악을 대중음악 못지않게 가까이 세계에 알린 그가 바로 앤드루 로이드 웨버다.


    >


    현재 진행형인 레전드 메이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뉴욕 브로드웨이에 가면 꼭 봐야 할 공연으로 오페라의 유령을 꼽는다. 하나 988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뒤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이 작품은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객이 관람한 뮤지컬 이다니다. 작품은 뮤지컬뿐 아니라 전 세계 영화 연극 발레 오페라 등을 통틀어 최다 티켓 판매 기록을 갖고 있다. 오페라의 유령은 현재 브로드웨이 최장기 공연으로 기네스북에 정식 등록된 작품이기도 하다. 이 기록까지 최장수 공연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던 작품 또한 웨버의 히트작인 캣츠였다. <캣츠>은 하나 98개년 웨스트 엔드에서 일의 무대를 올린 뒤 이듬해 브로드웨이에 진출하고 다음의 20년 동안 공연을 계속했다. 이 작품은 국내에서도 크게 흥행하고 지난해 한정 뮤지컬 사상 최초로 누적 관객 수 200만을 돌파한 공연으로 기록됐다. 웨버는 현재까지도 나쁘지 않다는 기록을 넘어 new 역사를 쓰고 있다. 지금도 브로드웨이에는<선셋 블러 바드><스쿨 오브 락><캣츠><오페라의 유령>까지 그의 작품만 4가지가 동시에 오르고 있기 때문에 과연 살아 있는 전설로 불릴 만하다.


    >


    명작의 탄생을 함께 한 그의 파트입니다 글씨들의 뮤지컬 작곡가로서 웨버의 시작에는 그의 40년 단짝 콤비의 작사가 팀 라이스가 있었다. 이들은 대학시절 학예회용으로 제작한 단편작 요셉 어메이징 테크니컬러 드림코트가 호평을 받으며 정식공연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펼쳤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지자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 스타>의 대성공으로 20대의 자신이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다. 예수의 마지막 7하나 서울 새롭게 해석한 이 사건적 작품에 웨버는 클래식을 접목한 강렬한 롯크오페라소움액을 입혔다. 초고 난도 인자로 채워진 이 작품의 OST소움발은 미국에서만 하나 50만장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이어 베버는 라이스와 함께 <에비타>라는 또 하자 자신의 걸작을 발표한다. 그는 이 작품으로 뮤지컬 역사상 손꼽히는 히트곡 Dont Cry For Me Argentina를 탄생시켰다. 마돈 자신과 사라 브라이트만, 카펜터스 등이 불렀고 지금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곡이다. 웨버는 다음의 카메론 매킨토시와 손잡고 계속 흥행 대작을 만드는 뮤지컬계 미다스 송의 신화를 이어갔다. 매킨토시는 레미제라블 미스 사이공 등을 제작한 인물이다. 그는 웨버와 합작을 성공으로 이끌고 다음 4대 뮤지컬을 모두 제작한 뮤지컬 제작의 대부라 불리게 된다. 웨버는 매킨토시와 짝을 이룬 첫 작품인 캣츠로 마침내 전성기를 맞았다. T.S. 알리어트의 시에 곡을 붙여 무대화한 이 작품은 기승전결의 스토리 없이 개성 강한 수십 마리의 고양이가 춤과 음악을 보여주는 독특한 형태다. 작품의 대표 넘버 "Memory"는 국내의 대중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베버는 매킨토시와 다시 한번 협력해 세기의 걸작 오페라의 유령을 만들어낸다. <오페라의 유령>의 가장 큰 매력은 단연 소음악이다. 대사 없이 소음악만으로 진행되는 송스루 형식이기 때문에 작품 속에서 웨버의 진가는 더욱 빛난다. 이 작품으로 그는 최절정의 황금기를 맞는다. 웨버의 전성기를 말할 때 그의 뮤즈이자 두 번째 아내였던 사라 브라이트만을 언급할 수밖에 없다. 오페라의 유령은 베버가 캣츠의 코러스였던 사라 브라이트만을 위해 만든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여주인공 크리스틴 역을 맡아 시원한 고소음을 선보인 무명 사라 브라이트먼은 이 작품을 통해 월드스타 반열에 오르게 된다. 그녀는 작품의 주제곡'The Phantom Of The Opera'에서 남자 바리톤에 가까운 소음 역부에서 최고 소음인 4옥타브 쌀까지 소화했습니다. 그의 압도적인 소음 역대에 맞춰 만들어진 이 넘버는 역대 뮤지컬곡 중 소화하기 가장 어려운 곡 중 하자신로로 유명하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70번째 생애 1기념 콘서트가 우리 그와잉라을 비롯한 영국 믹크, 호주, 중국, 1개 등 세계 각국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이번 <앤드루 로이드 웨버 기념 콘서트>는 웨버의 작품을 빛낸 주인공들의 목 sound로 그의 명곡을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는 희귀한 기회다. 국내에는 5월 21부터 61까지 세종 문화 회관에서 두가지 형태의 갈라 공연이 준비됐다. 21에 열리는<뮤직 오브 앤드류 로이드 웨버 콘서트>에서는 웨버의 대표작 하나 4개에서 엄선된 넘버 30여 곡을 망그와잉볼 수 있다. 국내에서 공연된 적이 없는 선셋 블러버드, 러브 네버다이즈 등의 넘버도 포함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41부터 61에는 브로드웨이 초연 30주년을 기념하는<오페라의 유령 콘서트>가 열린다. <오페라의 유령> 전곡으로 구성된 갈라콘서트이다. 이 기념비적인 2개의 공연에 함께 참가하다들에서 웨버의 명작에 관한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 봤다.editor 정하영


    웨버의 작품은 내 인생에 어떤 의미야?


    웨버의 곡 중 자신에게 가장 특별한 명곡은?


    웨버의 작품 중 원하지 않는 배역이 나쁘지 않아 불러보고 싶은 곡이 있다면?


    >



    댓글

Designed by Tistory.